appler

초음파 벨소리

In 주섬주섬 on 9월 29, 2006 at 6:53 오후

http://www.ultrasonic-ringtones.com/

요즘 중고생들에게 유명하다고 하는, 초음파 핸드폰 벨소리 사이트이다. 위의 사이트에서는 8KHz부터 시작해 22.4KHz에 해당하는 주파수의 음을 mp3로 만들어 핸드폰 벨소리로 지정하기 좋게 mp3 파일로 제공한다. 여기까지는 그다지 흥미로운 점이 없다. 왜 학생들한테 유명할까?

그런데 8KHz부터 22.4KHz까지 제공되는 파일을 들어보고 소리를 들을 수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한 다음, 아래쪽의 ‘Hearing test results’에서 소리가 들리는 가장 높은 주파수를 선택하고 버튼을 클릭하면, 여러분의 ‘청력 나이’를 계산해준다. 이제 좀 재미있어진다.🙂

더 웃기는 것은,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고주파 음에 대한 청력이 떨어진다고 한다. 큰 소리에 노출될 수록 청신경이 조금씩 손상되는데, 고주파 음을 들을 수 있는 부분부터 차례대로 손상된다고 한다. 다시 말하자면, 나이가 들수록 들을 수 있는 주파수가 낮아진다는 말이다!! 눈치를 채셨는가?

예를 들어, 여기에 소개된 고주파음 가운데 여러분이 들을 수 있는 가장 높은 주파수의 음을 핸드폰의 벨소리로 지정해두면, 여러분보다 나이가 많은 분들은 벨소리를 듣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위의 사이트에서도 ‘Fool your teachers! Fool your parents!!’라고 소개하고 있다. 학생이 핸드폰 벨소리로 고주파음을 지정해두면, 수업시간에 벨이 울린다 해도 나이드신 선생님은 벨소리가 울리는지 조차 알 수가 없다는 말이다.

mp3 파일을 차례로 들어보니, 15.8KHz는 잘 들리고, 16.7KHz는 긴가민가, 17.7KHz부터는 소리가 난다는 느낌도 없다 -.-;; 아래쪽 테스트에서 확인해보니 이런 결과가 나오는군.

You are about 20 years old
The teen repellent will no longer foil you, but you can still hear some pretty high tones.

The highest pitched ultrasonic mosquito ringtone that I can hear is 16.7kHz

Find out which ringtones you can hear!

재미있는 세상이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